@DegjC9ALROppgcb Profile picture

김상목

@DegjC9ALROppgcb

(저서) 뇌짱으로 삽시다/2018. 9 선인출판사.

Similar User
박영범 photo

@taxma33

아로미 photo

@land290519

해피스님[근본불교-초기불교] photo

@happysnim

사진 희로애락 photo

@hoho_2468

Cristina Calva photo

@Kalva500

그저놀고싶은직장인 photo

@mablw13

김 춘 근 photo

@ksmzd

사랑감사겸손 photo

@lo110217ve

갓균 photo

@GodGyun

Gorasil photo

@binson_2662

코난 photo

@sd006230

Song JaeWoo photo

@sw2074

뇌짱으로 삽시다 <익숙함과 생소함> 우리는 생소함보다 익숙함에 더 길들여져 있어 변화와 창의력이 약하다. 그러나 탐구자의 호기심으로 추구하는 생소함이 더 선진화된 의식구조를 갖게 한다.


뇌짱으로 삽시다 <피해의식> 피해의식을 느끼면 적극적인 사람은 반발하기도 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잘 소화시켜 대처하기도 한다. 그러나 소극적인 사람은 강한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을 느끼며 때로는 열등의식에 빠져 더욱 소심한 사람이 된다.shl


ㄴ뇌짱으로 삽시다 <좌뇌와 우뇌> 인간의 대뇌는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관장하는 영역이 다르다. 분석적이고 논리적이거나 이성적이고 과학적 사고력은 대개 왼쪽 대뇌 기능에 달려 있는데 서양문화의 의식구조에서 이런 성향이 강하다.


뇌짱으로 삽시다 < 과음> 술은 소화할 필요가 없어 곧바로 소장 상부에서 흡수되어 간에 모아진다. 과음을 자주하는 사람은 간에서 술을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 늦게 취하게 되고 술의 섭취량도 점점 많아져, 과음이 습관화되면 알콜중독자가 된다.


뇌짱으로 삽시다 < 자아 自我 > 자아는 자기 자신을 아는 능력이며 되도록 객관적으로 자신을 자기평가하는 힘이다. 자아에는 자신의 생김새,신체조건,능력과 지성, 쓸모있고 가치있는 자신의 인식, 주체성, 의지력과 자신감등이 포함된다.


뇌짱으로 삽시다 < 자신감> 성공한 사람은 자신감 있는 자화상을 자신의 뇌조직의 기억 장치에 입력시켜 놓고 있다. 자신 있는 자화상이 긍정적인 태도로 생활에 나타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곡선문화> 서양의 직선문화는 법과 질서를 지키는 사람과 지키지 않는 사람 사이에 직선을 그어 지키지 않는 사람은 감옥에 넣어 벌을 준다는 의식이 철저하다, 동양의 곡선문화는 법과 질서를 지키는 사람과 지키지 않는 사람을 구분을 짓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지키는 사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뇌짱으로 삽시다 < 초시간적 경험 > 스트레스가 심하면 시간이 느리게,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시간이 빠르게 느껴진다. 이러한 초시간적 경험은 생체리듬과 생체시계, 그리고 상대성 이론에서의 시간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뇌짱으로 삽시다 < 양심 > 양심은 옳고 그른 것에 대한 판단을 추구하는 가치적,도덕적 마음가짐이다.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에 있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인격적 존재가치가 파멸되고 말 것이라는 진지한 마음의 소리다.


뇌짱으로 삽시다 <변비 2> 약간의 가벼운 체조와 스트레칭 후 아침식사를 하며, 식사후 대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거나, 하루 중 가장 편안한 시간이나 식사 후에 습관화 시키는 것이 좋다. 만성 변비 증상은 대변을 참고 스트레스가 쌓이며 섬유질의 섭취가 적고 활동량과 운동량이 적은 여성에게 많다.


뇌짱으로 삽시다 < 변비 1 > 변비는 습관성이 많다. 인체에는 음식이 위에 들어온 후 20분 후에 대변을 보고 싶은 반응이 생긴다. 이것이 위 대장반사이다. 이 반사 반응은 대개 하루 한 끼 후, 특히 아침 식사 후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뇌짱으로 삽시다 <불면증 6> 5.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고 부드러운 이불, 요, 베개를 이용한다. 6. 불을 끄고 반의 리듬에 자기를 일치시킨다. 7. 스트레스 때문에 잠이 오지 않으면 간단한 스트레스 이완 요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으면 명상 요법, 연상 요법, 자기 최면 요법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뇌짱으로 삽시다 < 불면증 5> 3. 취침 전에 포식, 음주, 커피 음용을 금지할 것. 취침을 위해 시도하는 약간의 음주도 결국 생체리듬에 손상을 가져온다, 그러나 취침 직전 약간의 더운 음료를 마시는 것과 샤워는 취침을 촉진시킨다. 4, 걱정거리를 피하고 내일로 미룬다.


뇌짱으로 삽시다 <불면증 4> 좋은 수면 습관을 위해 다음 사항을 알아 두자. 1. 매일 취침 시간을 정하고 적어도 30분 전에 잠을 자야겠다고 마음을 먹는다. 2. TV 시청, 라디오 청취, 또는 책 읽기를 잠잘 때 10분~20분 전에 중단한다.


뇌짱으로 삽시다 < 불면증 3 >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취침 시간을 대체로 고정시키는 것이다. 사춘기 이전에는 총 수면 시간을 9시간 반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다. 성인의 경우 첫 취침 후 20분 이내에 잠드는 습관이 중요하다.


뇌짱으로 삽시다 <경청傾聽> 탁월한 리더들은 말을 아끼는 대신 귀를 기울여 경청하고 짧게 질문합니다. 말을 많이 하면 상대의 능력을 불러 일으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뇌짱으로 삽시다 <발상의 전환 > 생각이 달라지면 행동이 달라진다. 때론 비상식적인 생각으로 상황을 다르게 구성해보고 역발상으로 바라보면 해답이 보일 수 있다. 역발상으로 바라볼 때 걸림돌이 디딤돌이 될 수 있고 위기가 기회로 변하기도 한다.


뇌짱으로 삽시다 <개혁> 진정한 개혁이나 변혁을 원한다면 어떤 개인이나 사회든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마음과 의식을 개방하여 다른 각도와 관점에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자기를 조용히 관찰하는 의지와 용기가 의식개혁의 열쇠다.


Loading...

Something went wrong.


Something went wrong.